설립목적
성서가 전하는 교회의 본질적 사명은
-
케리그마 – 복음(福音)을 선포하고
-
디아코니아 – 섬기고 봉사하며
-
코이노니아 – 교제하는 공동체
이 세가지인데 그 중 두 개가 세상에 관한 것이다.
사회선교란?
-
교회의 사회참여, 사회에 대한 교회의 책임. 예수님의 명령인 ‘이웃사랑’의 실천방법. 즉 사회선교는 교회가 교회답기 위한 필연적 요소이며 이를 떠나서는 교회의 본질을 논할 수 없다. 교회가 다양한 형태로 수행하고 있는 사회복지사업 역시 이 사회선교의 범주 안에 포함된다. 즉 많은 사람들이 기독교의 사회복지사업 참여에 대해 의문을 갖지만, 그것은 교회의 본질과 관련된 문제라 할 수 있는 것이다.
-
‘사회선교’는 “하느님의 선교(missio dei)”에 근거를 두고 있다. 선교의 주체는 하느님 자신이라는 것이다. 교회는 선교의 주체가 아니라 선교의 결과물이며 세상을 향한 하느님의 선교의 도구이자 수단에 불과하다. 이런 관점에서 격변하는 세계와 역사 속에서 그리스도인의 사회적 책임의식이 강화되었고 사회, 경제, 정치, 문화 등 다양한 영역에서 선교 과제를 발견해 온 것이 현대 세계교회의 역사이다.
대한성공회의 사회선교는 과거에 벌여왔던 사업들을 계승 발전시키는 한편 중장기적 전망과 예언자적 정신으로 향후 우리사회가 준비해나가야 할 일들을 앞서 꾸려가게될 것이다. 잘 알다시피 우리사회는 이미 신자유주의적 사회화와 그로 인한 다양한 부정적 여파로 몸살을 앓고 있다. 대표적 현상이 양극화이다. 그러나 현실의 양극화보다 더 우려되는 것은 현실의 양극화가 결과로서 드러날 미래이다. 양극화 속에 성장하는 유청소년 세대가 20-30년 후 성년이 될 때는 저출산, 고령화와 맞물려 엄청난 사회문제로 표출될 것이다.
대한성공회 사회선교의 중장기 전망은 자라나는 세대를 대상으로 교육, 문화, 의료, 생계의 4대분야에 걸친 사회적 차별을 줄이는 전문재단의 설립, 양과 질적인 차원에서 푸드뱅크의 전문성 확대강화, 각 사회선교 분야의 가시적 성과를 사회적 기업형태로 집중 가시화, 전국 차원의 성공회사회선교 네트워크(SSMN) 구축, 해외 성공회자원과의 적극적 결합, 아시아 사회선교연대의 틀 구축 등이다. 특히 인위적이고 인공적인 복지적 참여를 줄이는 대신 대안적 복지를 위한 다양한 노력도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
출처 : https://skhsmstory.tistory.com/31
[니콜라울림마당-대한성공회서울교구사회선교국]